본문 바로가기
브랜드

세계에서 가장 큰 공장을 만들게 된 이유? [포드 #6]

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. 5. 16.
728x90
반응형

세계에서 가장 큰 공장을 만들게 된 이유? [포드 #6]

모든 부분이 같은 강도가 되어야하는 마차

당시 말이 끄는 마차를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있었습니다. 마차의 모든 부분이 가능한 한 같은 강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었는데,

강도가 다르면 망가지는 마차

이는 어느 부분이 다른 부분 보다 강하거나 약하게 되면 쉽게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.

고장이 없는 보급형 자동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 헨리

때문에 헨리는 자신이 만드는 보급형 자동차 역시 쉽게 고장 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.

그래서 “내가 만든 자동차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고장이 난다면 그것은 내 탓입니다.”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고 합니다.

바나듐강으로 연비 효율을 높임

이 시기, 헨리는 차체를 가볍게 하면서도 내구성이 좋은 바나듐강이란 재료를 발견하게 됩니다.

바나듐 강 덕분에 안정적으로 차체의 무게를 줄일 수 있었고 이는 필연적으로 연료의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. 

일반인이 운전할 수 있게 설계

또한 전문 레이서가 아닌 일반인들이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.

포드 모델 T

그렇게 1908년 8월 12일, 헨리가 그토록 원했던 보급형 자동차, 포드 모델 T가 개발되었습니다. 차량의 기본 가격은 850달러!

초대박이 난 모델T

그런데, 1년 동안 6,181대가 다음해에는 무려 10,607대나 팔리며 말 그대로 완전 초 대박이 났습니다.

포드의 자동차가 잘 팔리자 영업 사원들은 더욱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내면 매출이 더 올라갈 것이라 주장했습니다.

하지만 1909년 어느 날, 헨리는 파격적인 선언을 하게 됩니다. “우리는 앞으로 한 가지 모델만 생산하게 될 것입니다. 그건 바로 포드 모델 T입니다.”

많은 사람들이 포드의 이런 결정으로 인해 곧 포드 모터 컴퍼니가 망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 했습니다.

큰 공장을 지을 계획을 세운 헨리

헨리는 그 말에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판매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그 생산량을 감당하기 위해 엄청난 규모의 공장을 지을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.

18,664대가 팔림

과연 1910년에 포드 자동차는 얼마나 팔리게 되었을까? 전년도보다 훨씬 더 많은 18,664대의 차량이 판매되었다고 합니다.

심지어 1910년에는 공장 건설을 위해 100달러 인상한 950달러에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계속 증가했습니다.

세계에서 가장 큰 공장

그리고 1910년, 미시간 주 맨체스터 애비뉴에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공장인 하이랜드 파크 포드 공장이 완공되었습니다.

이후 새로운 공장이 가동되면서 공장의 생산 효율이 올라가자

가격을 낮춘 포드 모델 T

헨리는 950달러로 올렸던 포드 모델 T의 가격을 780달러로 낮춰서 판매했습니다.

34,528대 판매

그렇게 1911년에는 34,528대의 차량을 판매하는 엄청난 기록을 하게 됩니다.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